Posted
Filed under .NET/ASP.NET

좋다. 우리는 이전 Start.aspx 페이지를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로 구성해 보았다. 실행이 되는 결과 모습은 이전 Start.aspx 와 완전하게 동일했으며, 코드와 UI를 분리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코드 비하인드의 기능은 단지 코드와 컨텐트의 분리 정도가 아니다. 과연 정말로 그러한가? 좋다. 내친김에 하나의 aspx 페이지를 더 만들어 보도록 하자.

Start3.aspx 라는 이름으로 페이지를 하나 더 메모장으로 작성해 보자. 코드는 다음과 같다.

<%@ Page language="c#" Inherits="Start" Src="Start.cs" %>
   <HTML>
      <body>
         <form runat="server">
             <p><asp:Label id="Label1" runat="server" Text="Welcome. Welcome" /></p>
             <p><asp:Label id="lblMsg" runat="server" /></p>
             <asp:Button id="btnSubmit" runat="server" BorderStyle="Solid" BackColor="Orange"
                Text="클릭해 보세요" OnClick="btnSubmit_OnClick" />
         </form>
      </body>
   </HTML>

코드는 Start2.aspx와는 조금 다르다. Label 컨트롤이 하나 더 추가되었으며, Button의 텍스트와 모양도 조금 바뀌었다. 가급적 여러분들은 이 페이지가 Start2.aspx 와는 전혀 다른 페이지라고 인식하도록 하자. 단지, 버튼이 클릭될 경우, 호출하는 이벤트 함수가 여전히 btnSubmit_OnClick 이며, lblMsg 라는 id의 Label 컨트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만 기억해 두자.

코드를 다 작성하였으면, 이 파일을 Start3.aspx 라는 이름으로 TaeyoBook 이라는 가상 디렉터리 안에 놓도록 하자. 물리적인 전체 경로는 C:\Inetpub\wwwroot\TaeyoBook\Start3.aspx 이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브라우저를 열고, Http://localhost/TaeyoBook/Start3.aspx 를 실행하도록 하자. 밑의 왼쪽과 같은 결과 화면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 쪽과 같은 그림을 보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전 예제였던 Start.aspx 페이지의 소스를 다시금 한번 살펴보자. 그 소스는 다음 그림과 같이 서버 사이드 프로그래밍 코드와 UI 컨텐트 코드가 뒤섞여 있는 구조였다.

코드 비하인드로 구현하긴 하였으나, 코드 비하인드 파일을 Start2.aspx 에서 사용했던 그 클래스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말 그래도 하나의 비하인드 파일을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구성해 놓은 하나의 Start.cs 라는 클래스 파일을 Start2.aspx와 Start3.aspx 파일에서 모두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Start.cs 에서 여러분이 코드를 수정하게 되면 그 내용은 Start2.asp와 Start3.aspx 모두에 반영된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하지만, 사실 위의 그림은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좋도록 개략적으로 나타낸 그림일 뿐 실제는 이렇지가 않다. 클래스 파일인 Start.cs는 클래스 자체로서는 실행을 할 수가 없다. 클래스는 일종의 설계도 일뿐 이고, 그것이 실행되려면 하나의 실행이 될 수 있는 파일(어셈블리, DLL)로써 존재하고 있어야만 한다.

즉, 우선적으로 클래스 파일은 컴파일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클래스 파일을 컴파일 한 적이 없다. 그럼에도 실행은 제대로 되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쩌면 우리가 클래스 파일을 컴파일 하지 않았어도 사실상 내부적으로 이 클래스 파일은 컴파일이 된 것은 아닐까? 그렇다. 아주 정확한 추측이다.

ASP.NET은 코드 비하인드 클래스와 연계된 aspx 페이지가 요청될 경우, 아직 그 비하인드 클래스가 컴파일 되지 않았다면, 우선적으로 그 클래스를 컴파일하고, DLL로 만들어 어셈블리 캐쉬 위에 올려놓는다. (이전의 ASP.NET 실행모델에서 설명을 하였었다)

그리고, 이후로는 Start2.aspx 나 Start3.aspx 요청 시 Start.cs의 컴파일 단계 없이 이미 어셈블리 캐쉬에 존재하는 해당 DLL 을 이용하는 것이다. 고로, 이것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다음 그림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다음 그림은 MSDN 에서 제공하는 ASP.NET Page 의 구성과 실행 모습이다.(우리의 상황에 맞게 약간 편집을 하였다) 지금의 여러분이라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이해가 여전히 가지 않는다면, 일단은 그냥 읽어나가고 여러분이 필자의 책을 모두 정독한 후, 지식의 수준이 상승한 다음 다시 이 그림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 때에는 아래의 그림이 여러분의 지식을 깔끔하게 정리 해 줄 것이다

위의 그림을 차근히 바라보자.

우리가 작성한 Start.cs 라는 비하인드 클래스 파일은 Page 라는 .NET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아 생성되었으며, 이는 초기 컴파일을 통해서 특정 이름의 DLL(그림의 경우는 MyProject.dll)로 만들어지게 된다. 이러한 컴파일은 ASP.NET 이 자동적으로 처리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물론, 이러한 초기 컴파일은 해당 파일이 처음 요청될 경우에만 발생하는 작업이다. 만일, Start.cs 의 컴파일 결과 DLL 이 이미 만들어져서 어셈블리 캐쉬에 존재하게 되었다면, 이후 요청 시에는 이러한 컴파일 단계를 거치지 않을 것이며, 어셈블리 캐쉬에 이미 존재하는 해당 DLL 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 DLL은 중간 언어인 IL 이다)

만일, Start.cs 라는 클래스 파일이 수정되면 어떻게 될까? 그럴 경우는 예상대로 초기 컴파일부터 다시 수행하게 될 것이고, 그 결과 DLL 을 어셈블리 캐쉬에 올려놓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제 위 그림의 우측인 런타임 시를 살펴보자. 런타임 시(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청 시)는 요청에 의해 UI 페이지인 Start.aspx는 코드 비하인드 파일의 DLL(그림의 경우는 MyProject.dll)과 어우러져서(상속되어) 두 번째 컴파일이 발생하게 된다. 이 런타임 컴파일은 이미 알고 있다시피 Common Language Runtime의 JIT 컴파일러에 의해 수행되어지며, temporary.dll 이라는 원시 코드 파일을 만들어내고, 이에 의해 실행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위에서 예를 든, MyProject.dll 과 temporary.dll은 가상 명칭이다. 실제로는 ASP.NET에 의해서 이름이 랜덤하게 만들어지게 된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그러한 DLL 들은 다음 경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곳이 바로 ASP.NET 을 위한 어셈블리 캐쉬라는 특별한 구역이다.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1.0.3705\Temporary ASP.NET Files\가상 디렉터리명

필자로서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여러분들이 반드시 이해하기를 희망한다. 이 흐름은 여러분이 ASP.NET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주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이전 장(章)에서 살펴보았던 ASP.NET 실행모델과 함께 매칭시켜서 또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자. 다음 그림이 기억나는가?

정리해 보면, 코드 비하인드 파일은 각 UI 페이지에 프로그래밍 로직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며, 여러 aspx 페이지에서 공유해서 사용될 수도 있다. UI 페이지인 aspx 페이지에는 그 어떠한 프로그래밍 코드도 존재하지 않으며, 이는 모두 코드 비하인드 파일로 분리가 되어지고, 코드의 관리와, 유지 보수, 재 사용성을 증가시킨다.

이것이 코드 비하인드 이다. 물론, 위와 같은 식으로 클래스를 작성하고,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 것이다. 각각의 ASP.NET 페이지는 자신만의 기능을 가질 것이고, 두 페이지가 공유해서 어떠한 로직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다. 해서, 대부분의 ASP.NET 페이지는 위의 예처럼 하나의 클래스 파일을 공유해서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클래스 파일을 가지는 편이다. 하지만, 위의 방법은 이후 조금은 중급적인 코딩 방법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그렇기에 꼭 기억해 두자. 여러분이 ADO.NET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할 경우 위의 지식은 응용력을 통해 상당한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보자. 이제 막 감을 잡아나가기 시작하는데, 이대로 정리하고 넘어가면 여러분의 지식은 또한 금새 흩어져 버릴 것이다. 그러하다면, 기존의 소스를 조금 수정해 보도록 하자. 먼저, Start.cs 라는 클래스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도록 하자. 기존의 코드는 그대로 존재하며, 추가적으로 AnotherStart 라는 하나의 클래스를 더 정의 하였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eb.UI;
using System.Web.UI.WebControls;

public class Start : Page
{
    protected Label lblMsg;
    public void btnSubmit_On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blMsg.Text = "클릭!!!";
    }
}

//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하위 부분을 추가하자.public class
AnotherStart : Page
{
    protected Label lblMsg;
    public void btnSubmit_On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blMsg.Text = "Good Morning~~ ASP.NET!!";
    }
}

이제 Start2.aspx 페이지의 상단에서 @Page 지시자 부분을 다음처럼 수정하자. 오로지 Inherits 속성의 지정이 바뀌었을 뿐이다.

<%@ Page language="c#" Src="Start.cs" Inherits="AnotherStart"%>

이제 다시금 Start2.aspx와 Start3.aspx 각각의 페이지를 브라우저로 실행하여 결과를 보도록 하자. Start2.aspx 에서 버튼을 누를 경우와 Start3.aspx 에서 버튼을 누를 경우, Label 컨트롤에는 각기 다른 문자열이 출력되어 나올 것이다. 그림과 같이 말이다.

Start2.aspx, Start3.aspx 모두 Start.cs 를 비하인드 페이지로 사용하고 있지만, 상속을 받는 클래스가 다르기에, 각각 적용된 이벤트 함수도 다르게 나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Inherits 속성에 명확히 사용할 클래스 명을 지정해 주어야 하는 이유이다.

위의 예제는 하나의 비하인드 클래스 파일이 여러 개의 클래스를 갖는 예제이기는 하지만, 실무에서 이렇게 사용할 일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이다. 예제는 예제일 뿐 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여러분이 적절히 응용해서 사용한다면 웹 어플리케이션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임은 분명하다.

사실, 이러한 코드 비하인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머리 속에 OOP에 대한 개념이 먼저 어느 정도는 자리잡고 있어야만 한다. 이 말은 곧 여러분이 이 책과 함께 최소한 한 권의 C# 초보 서적은 같이 봐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서운하다? 그렇다. 한 권의 책에서 모든 것을 다 해결하고 싶었는데, 다른 책을 보라니 이것은 너무나도 서운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OOP와 C# 문법에 대한 가벼운 소개만을 한다고 해도 200-300 페이지는 차지할 것이며, 이 책은 C# 책이 아니라 ASP.NET 책이다. 필자도 그러한 설명을 이 책에서 같이 나누지 못함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물론, C# 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이 책을 따라갈 수는 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ASP.NET 에 대한 지식보다는 C# 이라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많은 부분을 좌우할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웹에서 사용 가능한 차트를 만든다거나, 사용자가 업로드 한 이미지를 조작, 필터링 하는 등의 고급작업을 하고 싶다면 그것은 C# 등의 .NET 언어를 잘 구사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그러니 열심히 하자. 이 말을 이 책에서도 한번쯤은 전하고 싶었다.

이제 코드 비하인드의 개념과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설명이 된 듯 하다. 어려운 이야기를 따라오느라 고생이 많았으니, 이번에는 코드 비하인드를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것은 바로 Visual Studio.NET을 사용하는 것이다. 짜잔!!!!

출처 : Taeyo.pe.kr

2007/08/23 15:52 2007/08/23 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