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잡담
1)국어 노트법
-국어 사전을 영어 사전처럼 자주 활용, 어휘노트를 만든다.(어휘에 대한 문제는 학교 시험에도 자주 출제되죠..)
이렇게 하면 논술시험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 교과서 내용에 덧붙는 설명은 교과서에 직접 한다.

2)수학 노트법
- 노트 위쪽 여백에는 공식을, 아래쪽 여백에는 풀이할 때 주의사항이나 자신이
잘 틀리는 부분을 메무해 두어 따로 공식을 찾아보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각 단원마다 공식을 문제 유형에 맞춰 정리해 두면 필요할 때 바로 쓸 수 있어 효과적이다.
공식의 유도법과 사용할 때의 조건 등 주의사항을 함께 적어둔다

3)영어 노트법
-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볼 때마다 단어에 표시를 해 두어 반복학습의 효과를 얻는다.
- 문장을 쓸 때에는 가능하면 노트를 아까워 말고 한 행씩 띄어 정서를 하고
그 빈 행에 주의사항이나 문법사항 또는 설명이나 해석을 써 넣는다. 교과서 내용을 덧붙는 내용은 교과서에 직접 써 넣는다.

4) 암기과목 노트법
- 지리과목은 지도를 많이 활용하도록 한다. 즉, 지도를 그린다음, 그 해당지역에 설명을 써넣는 것이다.
이 때 미리 지도본을 떠 놓는다면 필요할 때마다 쉽게 쓸 수 있다.
- 역사는 배운 범위와 그 전후의 연표를 정리해 두면 테마별로 종합해 주면 효과적이다.

5) 과학 노트법
- 생물과 지구과학은 도표와 표 위주로 정리한다. 우뇌의 이미지 작용을 촉진, 기억술에 도움이 된다.
- 영어 단어장처럼 화학식이나 원소기호, 주기율표, 화학용어 등에 대한
화학 사전을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이용한다. 용어 자체가 어려운 화학 등은
많이 보고 반복해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 이다.
2004/08/18 16:07 2004/08/18 16:07